50개 중 6개는 '행방불명', 찾는 순간 440억원 '돈방석'…세계에서 가장 비싼 '달걀'

입력 2023-03-16 16:54   수정 2023-03-24 19:08


1800년대 후반, 러시아 왕실에 시집간 덴마크 공주가 향수병에 시달릴 때마다 위로가 돼준 건 다름 아닌 달걀이었다. 세계에서 가장 비싼 달걀로 불리는 ‘파베르제의 에그’다. 영롱한 보석의 화려함과 유려한 곡선미를 감상하며 공주는 지독한 외로움을 달랬다고 한다.

파베르제는 올해로 181주년을 맞이한 하이 주얼리&워치 메이커다. 러시아의 작은 보석 공방에서 시작한 파베르제는 영국, 독일, 덴마크, 스웨덴, 노르웨이 등 유럽 왕실이 대를 이어 수집할 정도로 예술성을 인정받는 브랜드. 지금은 영국 국적으로 미국 클리블랜드 미술관, 스위스 에두아르드앤드모리스 산도스재단, 러시아 파베르제 박물관, 크렘린 무기고 박물관, 미국 버지니아박물관 같은 곳에 가야 볼 수 있다. 그런 파베르제가 최근 한국 시장에 첫발을 디뎠다. 지난 10일 서울 조선팰리스호텔 스위트룸에서 열린 한정판 아트피스 공개회를 다녀왔다.
러시아서 시작된 장식 예술의 최정점

유럽 장식 미술의 최정점을 자랑하는 파베르제는 세계 각국 왕실의 공식 주얼리로 ‘세기의 러브스토리’를 상징한다. 대대손손 왕실의 대관식, 결혼식, 부활절 등 의미있는 날마다 주문 제작이 이어지면서다.

처음 그 스토리가 알려진 건 1885년이다. 러시아 황제 알렉산더 3세가 황후에게 결혼 20주년을 기념해 선물한 부활절 달걀이었다. 황후를 깊이 사랑했던 그는 마치 마트료시카 인형처럼 에그 안에 여러 가지 보석을 숨길 수 있게 파베르제 공방에 특수 제작을 의뢰했다. 그 이후부터 파베르제는 러시아 황실의 공식 주얼리로 매년 창의적인 부활절 달걀을 제작할 수 있었다.

깊은 사랑의 의미 때문일까, 희소성과 예술성 때문일까. 지금까지 총 50개가 제작된 파베르제의 황실 달걀은 1917년 러시아혁명 때 일부가 분실되면서 가치가 더 높이 치솟았다. 2014년 미국 고물상이 파베르제 에그인 줄 모르고 샀다가 1887년작 황실 에그로 감정을 받은 작품은 무려 440억원에 팔렸다. 지난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측근이 압수당한 요트에서도 파베르제 에그가 발견돼 화제를 모았다. 분실된 50개의 황실 달걀 중 6개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무엇보다 파베르제는 예술성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다. 1900년 파리 만국박람회에 초청받아 프랑스 최고 훈장인 레지옹 도뇌르를 수상한 것도, 철도왕 밴더빌트 가문이 시계 에그 제작을 의뢰한 것도, 미국 로스차일드 가문이 결혼식 기념 탁상시계 제작을 맡긴 것도, 독일 공주가 선물받은 파베르제 티아라가 대대손손 내려오는 것도 모두 파베르제의 독보적인 예술성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로즈골드도…영국 왕실, 6대에 걸쳐 800여 개 수집
한국인에게 파베르제 에그가 널리 알려진 건 영화를 통해서다. 007 시리즈 ‘옥토퍼시’(1983)에서 제임스 본드는 진품 파베르제 에그를 찾아내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범죄 영화 ‘오션스 트웰브’(2004)의 주인공들은 이 달걀을 훔쳐 세계 최고의 도둑 자리에 오르기 위해 대결한다.

영화 속에서나 보던 파베르제는 181주년을 맞아 한국을 먼저 찾았다. 처음 공개한 건 지난해 출시한 ‘180주년 기념 미니 플루티드 18K 로즈골드 에그’. 디자인은 햇빛 각도에 따라 빛과 그림자가 곡선 위로 움직이며 마치 태양이 빛을 비추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세계에서 처음으로 로즈골드를 사용한 브랜드가 파베르제이기 때문에 이 제품에도 로즈골드를 썼고, 태양을 닮은 루비를 정 가운데 세팅했다고. 테두리에는 105개의 루비가 빛을 뿜어낸다.

하이 주얼리를 수집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건 달걀의 가운데가 위아래로 열리는 로켓 형태의 펜던트 목걸이다. 귀걸이, 반지, 팔찌에도 적용되는데 달걀 겉면을 기요셰 에나멜링 기법으로 장식해 실크처럼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에그 안에 반지를 넣거나 하트, 네잎클로버 등 의미있는 모티브를 숨겨달라고 의뢰하는 경우도 많다. 물론 사파이어, 루비 등 원석을 정교하게 세공한 고가의 에그 주얼리도 있는데 수억원을 호가한다. 파베르제의 모회사인 젬필즈가 모잠비크 광산을 보유하고 있는데 거기서 윤리적으로 채굴한 최고급 루비, 사파이어로 제작한다.

파베르제의 화려한 유색 꽃 주얼리 ‘시크릿가든’은 고(故) 엘리자베스 여왕이 가장 많이 수집한 것으로 알려졌다. 꽃 모양으로 주얼리를 제작한 것도 파베르제가 세계 최초. 마크 샤갈이 묘사한 정원의 꽃에서 영감을 받았다.

영국 왕실은 지금까지 6대에 걸쳐 총 800여 개의 파베르제 제품을 수집해왔다고 한다. 파베르제 주얼리는 수백만원대 반지, 수천만원대 목걸이부터 시작해 수십억원에 달하는 고가의 다이아몬드 버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국내에선 현재 VVIP(초우량고객)를 대상으로 예약 주문을 받고 있다.

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